티스토리 뷰

반응형

돈(금원)과 관련된 기능은 중요하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금전적 손실을 일으킬 수 있다. 만약 작은 회사라면 금전적 손실이 회사 전체의 리스크가 될 수 있다. 돈과 관련된 기능을 다룸에 있어서 다른 여타 기능들 보다 더 면밀하게 살필 필요가 있다. 돈과 관련된 기능을 어떻게 다뤄야할 지 동료들과 회고한 내용을 좀 적어두려고 한다.

1. 이상 상황을 곧바로 탐지할 수 있는 장치가 있어야한다.

문제는 언제든 발생할 수 있다. 문제를 빨리 감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단하게 비즈니스 메트릭을 구축하고 임계치가 벗어났을 때 알람을 주게 한다던지, 특정 에러상황에서 에러 알림이 오게 한다던지, 이상 탐지 장치를 꼭 구축해야한다.

2. 이상 상황의 문제를 빠르게 식별하고 차단 및 해결할 수 있는 장치가 있어야한다.

문제가 발생했을 때, 빠르게 해결할 수 있어야한다. 시간이 지체되면 그 시간동안 돈이 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돈과 관련된 기능을 곧바로 닫을 수 있는 장치(피쳐 토글, feature toggle)를 만들어 둘 수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문제의 원인을 빠르게 파악(디버깅)하기 위해서 적절한(다른 기능과 비교해 좀 더 자세한) 수준의 로깅과 관련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3. 이상 상황을 빠르게 동료(리더)들에게 전파해야한다.

돈과 관련된 문제는 그 자체로 중요하여 동료와 리더가 알아야할 뿐더러, 엔지니어링 적인 대응뿐 아니라 사업적이 대응 등 다른 대응이 필요할 수 있다. 시간이 새벽이건 주말이건 전화, 문자등으로 어떻게든 전파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 문제가 내가 보는 것보다 동료가 해결하는 것이 더 빠를 것 같다고 판단이 된다면 지체없이 동료에게 연락할 필요가 있다. 오래 붙잡고 있는게 절대 능사가 아니다. 

4. 돈과 관련된 기능의 문제는 좀더 예민하게 받아드릴 필요가 있다.

돈과 연관된 기능의 오류나 비정상적 상태가 감지되었을 때, 다른 기능들 보다 좀 더 예민하게 받아들이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문제는 그때 좀 더 예민했더라면 더 빠르게 해결가능했다. 사실 어떤 오류가 돈과 관련된 기능과 연관되어있는지는 그 부분을 개발한 개발자가 아니라면 알기 어렵다. 그래도 기본적인 태도를 이렇게 가지는 것이 문제를 빨리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5. 테스트를 잘 해야한다. 

돈돠 관련된 기능은 중요도가 높기 때문에 더 꼼꼼히 테스트하고 동료와 리뷰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문제가 발생했다고 리뷰와 테스트에 대한 프로세스를 강제하는 것은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문제의 해결을 너무 보수적으로 생각하면 개발 생산성이나 속도가 느려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더 빨리 식별하고 해결하는 것에 더 집중하는 것이 좋은 판단이라고 생각한다.

정리

돈과 관련된 기능은 중요하여 잘 모니터링하고 빠르게 해결하며, 선제적으로 문제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그런데 잘 생각해보면 '돈'을 다른 중요한 것들로 대체하여도 말이 된다. 예를 들어, '개인정보'로 바꿔도 말이 된다. 이 맥락에서 중요하다고 하는 것은 실수 했을 때 리스크가 얼마나 큰지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책임이 커지면서 리스크가 큰 기능을 잘 다루는 것도 꼭 필요해지는 시점이 된 것 같다.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