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휴일에 버그를 발견했다. 한동안 존재하던 버그였다. 발견하자 마자 바로 고쳤다. 바로 공유할까 하다가 휴일 끝나고 공유해야지 라고 생각하고 휴일을 보냈다. 그리고 평일에 까먹었다.

다른 동료가 데이터를 보던 도중에 그 버그가 있었다는 것을 발견했다. 다음 부터는 문제가 있으면 바로 공유해달라는 피드백을 받았다.

---

개발자가 자의적으로 어떤 버그는 큰 영향이 없는 버그라고 판단하고 공유를 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하는 경우에 (공유받지 못한) 그 이벤트를 통해서 영향받은 데이터가 팀의 의사결정이 올바르지 않은 방향으로 가도록 할 수 있다. 버그가 있었고 그 버그가 데이터를 왜곡했고 팀은 왜곡된 데이터로 잘못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공유를 하지 않은 개발자의 판단이 몇명의 동료가 몇일 혹은 몇주 동안 헛수고를 하게 할 수 있는 것이다. 

버그 자체는 쉽게 고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고치는 것 만큼이나 혹은 고치는 것 보다 그 이벤트를 공유하는 것이다. 이번에 제대로 배웠다.

 

반응형
댓글
  • 프로필사진 asdfsdf 저는 휴일에 공유하기보단 업무시간에 공유하는게 낫다고 생각해요. 대신 안까먹도록 메모를 해놓는다던가 알림이 오도록 해놨으면 이런 문제가 발생할 확률은 훨씬 낮아지지 않았을까요? 물론 돈과 관련된 피쳐에 대한 버그라던지 이런 중요한 경우는 즉시 공유하구요 2021.09.28 23:45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