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도수 치료 후기 #1

Voyager Woo 2020. 8. 17. 15:55
반응형

지난 주 화요일에 정형외과에서 진료를 받고 수요일 (2020-08-05)에 첫번째 도수치료를 받았다.

병원은 회사 근처에 있고, 우리 회사 사람들에게 할인을 해주는 병원에서 하게 되었다.

진단

도수 치료선생님을 만나서 x-ray 사진을 같이 보면서 진단을 했다.
나는 현재 일자목, 일자허리이다. 코어 근육이 약하다. 그래서 허리도 계속 불편하고 연결되어 있는 어깨, 승모도 불편해진다고 했다.
코어 근육이 정확히 어떤 근육인지는 제대로 설명듣지 못했다.

원인

계속 척추기립근을 이용해서 허리를 세우려고 하면서 일자 허리가 되고 허리 통증이 생긴다.
걸을 때 8자로 걷는다. 그러면 아무리 오래 걸어도 코어 근육이 단련되지 않는 다고 한다.
구강호흡을 하는데 그렇게 되면 2차 호흡근을 사용하게 되어 근육이 더 피로해진다고 한다.

개선 방안

숨쉬는 법, 앉는 법, 일어서는 법, 걷는 법을 모두 바꿔야한다. 그리고 스트레칭을 자주 한다.

코로 숨쉬며 복식 호흡을 한다. 구강호흡은 몸이 힘들때, 운동할때 필요하다.
11자로 걷는다. 보폭을 살짝 좁게 하고, 뒷굼치가 먼저 닫는 방식으로 걷는다. (이렇게 걸었더니 배 안쪽이 살짝 긴장이 되었다)
의자에 앉을 때는 고관절을 뒤로 빼고 (스쿼트 하듯이) 천천히 사뿐하게 앉는다.
의자에서 일어설 때는 고관절을 뒤로 빼고 체중을 앞으로 실어서 일어난다.
그리고 스트레칭을 한다.

스트레칭!

그리고 스트레칭을 꼭 하라고 3가지 스트레칭을 알려주셨다.
(한쪽식 30초, 3세트)

  1. 누워서 엉덩이쪽 스트레칭

  1. 누워서 허벅지 뒷쪽 스트레칭

  1. 벽 밀면서 허벅지 뒷쪽 스트레칭

기타 치료

도수 치료 선생님이 여기저기 꾹꾹 눌러가며 마사지 해주셨다. 뭐가 뭔지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

그리고 물리치료 비슷한걸 다른 방식으로 두번 받았다. 설명은 들었으나... 뭐 좋은 거 겠지.

마무리

도수 치료 직후 뭐 엄청나게 좋아졌다는 것은 못 느꼈다. 나도 그런 걸 기대하지 않고 꾸준히 나아지길 기대하고 있다.

첫 도수 치료 이후 갑작스러운 사태로 인해 도수치료를 못 받고 있다. 다음 주에는 받을 예정!!

그래도 이런 지식들을 알게 되니 더 신경써서 앉게 되고, 틈틈히 스트레칭을 하게 되었다. 덕분인지 모르겠으나 자고 일어나서 어깨, 승모 통증이 줄어들었다. 좀 더 다녀보고 x-ray 도 다시 찍어봐야지 확실한 경과를 알 수 있을 것 같다.

참고 - 실비

회사 할인을 받아서 40분에 10만원 짜리 도수치료를 받았다. 실비 청구를 했는데, 반값정도만 보상받았다. 이유를 알고 보니, 회사에서 가입시켜준 실비보험도 있어서 비례 보상을 해주기 때문이다. 즉 각 보험사에 청구를 해야한다.

지난 번 상담했던 설계사분의 이야기로는 두번 청구하기 불편하니까, 보험사에 문의해서 하나를 잠시 중지시킬 수 있다고 한다. 그런데 귀찮아서 아직 안 알아봄..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