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저는 정확히는 2.2버전의 책을 보았습니다. 큰 수정이 없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리뷰를 작성합니다.


이 책은 자바 웹 개발자의 입문서로 정말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세가지 입니다.



첫째, 자바로 만드는 웹 서비스에 대한 기본을 알 수 있습니다. 서블릿에 대한 이해, 내장 객체, 쿠키, 세션 등 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작게는 서블릿과 JSP를 이해할 수 있고, 더 나아가서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자바 웹 프레임워크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둘째, 초보자들에게 필요한 간단한 설계 방법이나, 코딩 가이드를 예제 코드를 통해서 익힐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회사에 처음 들어갔을 때, 서비스 레이어, DAO 레이어에 대한 이해도 없었고, 그 것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주시는 분도 없었습니다. 이 책을 보면서 새롭게 배웠습니다. 또한 간단한 설계 원칙과 예제도 들어 있어서 초보자 입장에서 참고하기 좋았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이 저자인 최범균님의 좋은 코드를 따라치면서 익히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셋째, JSTL/EL을 배웠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회사에서 JSTL/EL을 쓰는 분은 거의 없었습니다. 당연히 커스텀 태그를 만드시는 분들은 더 없었죠. 그러다 보니 자바코드(스크립틀릿)와 html이 혼재되어서 정말 보기 어려웠습니다. 이 책을 통해서 JSTL/EL에 대해서 배웠고 실제로 사용하면서 코드를 정말 보기 좋게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무리 JSTL이 스크립틀릿보다 낫다고는 하지만, JSTL로 복잡하게 작성하는 것은 정말 나쁘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다음 두 부류의 사람들에게 추천합니다.


첫째, 자바로 웹개발을 시작하는 초보자에게 닥치고 추천합니다. 앞으로 배우는 많은 것들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둘째, 경력이 조금 있지만, 진짜 삶이 팍팍해서 대충 닥치는 대로 개발하시던 분들께 추천합니다. 작업하던 것들이 왜 그랬는지 이해가 조금 갈 것입니다.

 


저는 이 책을 두번 정도 스터디했습니다. 위 두 부류의 사람들과 말이죠. 책을 깊이 읽어보신 분들은 참 좋았다고 많이 이야기 해주셨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일독을 권합니다.

 

http://books.11st.co.kr/product/SellerProductDetail.tmall?method=getSellerProductDetail&prdNo=1394038574

반응형
댓글
  • 프로필사진 신세계 2.2와 2.3 이있는데 어떤게 더 낫나요? 실무에서는 보통 구버전을 사용한다는데, 나중에 실무에서 도움 되려면 어떤게 더 나을지 답변좀.... 2017.01.03 20:14
  • 프로필사진 Voyager Woo 실무에서 버전은 낮은 버전을 쓰긴 합니다만, 공부할 때는 최신 버전으로 공부할 것을 추천합니다.

    제가 일할 때, 그런 문제가 있긴 있었습니다. 로컬에서는 최신 버전의 서블릿/jsp로 작업해서 배포를 했는데 서버의 서블릿 버전이 낮아서 에러가 났던 경우 입니다.
    el 의 static function의 오버로딩 문제였습니다. 어쨌든 스테이지 환경에 배포하고 나서 문제를 확인해서 메서드 이름을 바꿔서 배포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결론은 버전 관련 문제가 있긴 한데, 배포 환경 덕분에 생각보다 쉽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공부할 때는 그냥 최신 버전으로 공부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버전 별로 다 공부하기가 참 어렵잖아요 ;;

    PS. 만약에 바로 운영중인 서비스에 바로 배포한다면 큰 문제가 되겠죠....
    2017.01.04 15:41 신고
댓글쓰기 폼